머위대 삶는법과 손질법 간단 레시피 

머위대 삶는법과 손질법 간단 레시피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오늘은 머위대 삶는법과 손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머위대는 고구마순과 구분하기가 힘들정도로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고구마순과는 다른점이 있다면 고구마순 보다 더 곧고 새끼손가락만하게 굵다는 점입니다. 머위대는 공기와 접촉이 있으면 금새 갈변해버리기 때문에 삶은 뒤에 손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머위대 삶는법과 손질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머위대삶는법

머위대를 고를 때는 줄기부분을 눌러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머위대 손질법은 머위잎을 먼저 떼어내고 머윗대만을 준비해둡니다. 공기와 접촉하면 머위대의 끝 부분이 갈변하기가 쉽기 때문에 재료를 손질 하기 전 먼저 삶아준 뒤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위대 삶는법은 흐르는 물에 머위대를 깨끗하게 세척해주고, 5분 ~ 10분정도 삶아줍니다. 삶는 시간은 머위대의 굵기에 따라 달라지며, 대게 3~4월에 나오는 머위대는 얇기 때문에 약 5분 정도 삶으면 충분하고, 초 여름을 지나 나오는 머위대는 굵기 때문에 약 10분 정도 삶으시면 됩니다.

머위대삶는법

만약 머위대를 바로 요리하지 않고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도 데치는 과정이 필요한데, 머위대가 전부 잠길 정도의 물을 냄비에 받아주고 소금을 넣어 5분 ~ 10분간 삶아줍니다. 대가 삶아지지 않으면 무르지 않고 단단해 냄비안에 들어가기 힘들기 때문에 두꺼운 부분부터 삶아 삶은 부분이 물러지면 남은 부분을 물쪽으로 눌러 골고루 삶아줍니다. 대는 뚝뚝 끊어지는 것이 아닌 살짝 휘어 유연한 정도의 느낌으로 삶아줍니다.

머위대삶는법

머위대 삶는법으로 삶아진 머위대는 찬물에 담 5분 정도 담궈 열기를 식혀주세요. 찬물에 대를 담궈두는 이유는 손질하기 쉽게 열기를 빼는 것도 있지만 갈변을 막아주고, 머위대 특유의 아린맛을 없애주기 위함입니다. 머위대 삶는법으로 삶은 머위대는 이제 손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머위대삶는법

잎사귀를 떼어내면 끝쪽에 약간의 틈이 생기는데요. 이 틈 사이를 집어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껍질을 벗겨줍니다. 머위대는 고구마순보다 굵기 때문에 손질이 더 편합니다. 하지만 머위대는 갈변하기 쉽기 때문에 벗기고 찬물에 담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위대삶는법

잘 삶아진 머위대는 물기를 제거한 뒤 바로 요리를 해도 좋고, 장기간 보관 할 시에는 머위대를 담은 통에 자박하게 물을 담아준 뒤 보관하는 것이 갈변을 막는 좋은 방법입니다. 머위대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위대삶는법

머위대를 맛있게 먹기위해서는 다진마늘과 소금으로 밑간을 하고, 들깨가루로 볶아내면 고소하고 맛있는 머위대볶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 머위대 삶는법과 손질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간단 레시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