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크메타 사용법 정보 

후크메타 사용법 정보

후크메타사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후크메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후크메타는 계측기 중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기로 전력을 분석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기사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할 후크메타 사용법 오늘은 후크메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크메타사용법

후크메타는 여러 업체의 기기가 있는데요. 대게 히오키 3280-10F의 제품을 많이 이용합니다. 공무팀이나 안전 관련 업무를 보시는 분들이 많이 들고 다니는 기기이죠. 구성품은 후크메타의 본체 하나와 드선하나, 사용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의 기기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히오키사의 후크메타 입니다.

후크메타사용법

후크메타 사용법을 알기 전 명칭을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명칭은 조와 배리어, 레버, 전환키, 액정표시부, 홀드키, 테스트리드, 로터리 스위치가 있습니다. 먼저 조라고 표기된 것은 일반적으로 후크라고 명칭을 하는데요. 후크는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크(조)의 아래에 있는 양옆 레버를 누르면 후크의 가운데가 벌어지게 되고, 그 벌어진 틈 사이로 선 한 가닥을 넣으면 전류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후크메타사용법

다음은 액정표시부 아래의 홀드키인데요. 자주 사용되는 키로 전류 측정 시 액정표시부를 잘 볼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홀드키를 누르면 그 순간 전류치가 고정이 되고, 정확한 전류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홀드를 눌러 전류치를 고정시키지 않으면 전류의 값이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홀드키를 누르고, 전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크메타사용법

다음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로터리 스위치입니다. 스위치를 돌리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측정하면 되는데 OFF의 옆에 위치한 ~A는 교류 전류를 측정, ~V는 교류전압을 측정 그리고 직류전압과 저항 측정 및 도통 테스트등 4가지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교류전압은 우리의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220V 이며, 직류전압은 건전지나 자동차 배터리 등입니다.

후크메타사용법

간혹 후크메타를 사용하면서 OFF를 누르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꼭 OFF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30분의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원이 OFF 됩니다. 그래서 OFF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배터리 소모는 계속되지 않습니다. 후크메타의 연속 사용시간은 약 150시간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후크메타 사용법과 명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후크메타 사용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네요.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